티스토리 다음 최적화 기간 및 다음 최적화 확인하는 법!
티스토리 시작 후, 다음 최적화 기간 얼마나 걸릴까요? 다음 최적화 확인하는 법과 최적화 후, 방문자 수가 어떻게 변동되었는지 보여드릴게요. 저는 처음 글을 쓰기 시작해서 애드센스 승인은 15일 정도 걸렸는데요, 다음 사이트의 최적화는 기간이 더 오래걸려서 매일 마음 졸이며 검색을 해보았답니다. 그리고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최적화되는데 딱 한 달 정도 걸렸어요!
다음 최적화 확인하는 법
정말 간단한데요, 다음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본인 도메인 URL을 입력해 보세요.
Https~부터 적을 필요 없이 그냥 정말 모모모닷컴만 적어도 '사이트'에 조회가 된다면 최적화가 된 것입니다.
제 블로그가 사이트로 조회가 되죠? 이러면 최적화된 상태라는 것. 도메인이 최적화가 되어야 글들도 노출이 잘 된다고 합니다.
다음 블로그 최적화 기간
보통 30일 이상이 일반적이라고 하고 저의 경우 2월 3일에 블로그를 시작하여 3월 3일에 정말 최적화가 되었음을 확인하였답니다. 딱 한 달 걸린 거네요.
하지만 다음에 도메인이 최적화가 되었다고 해서 바로 노출이나 방문수가 늘어나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3일 최적화 후, 4일에도 방문자가 거의 없었고요. 제가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게 2월 29일이었는데 그 뒤로 열심히 글을 하루에 2~3개씩 작성했고요, 3월 1일~4일 정도까지는 방문자 수가 거의 없다가 3월 5일, 6일 조금 증가한 것으로 나옵니다.
티스토리 관리화면에서 통계 메뉴를 보시면 방문 통계와 유입 경로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기타 유입 자세히 보기를 눌러보시거나 유입 경로 메뉴를 통해서 누가 어떤 검색으로 내 블로그에 유입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입이 많은 글이 잘 쓰거나 키워드가 좋은 글이겠죠.
애드센스 보고서를 통해서도 사이트의 방문자 수와 실적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제 막 티스토리를 시작한 초보자라서 애드센스 승인받은 지 일주일쯤 되었는데요, 소소하게 0.01 달러 올라가는 것만 봐도 흐뭇합니다.
다음 사이트 등록
만약 30일이 지나서도 도메인이 조회되지 않는다면, 수동으로 사이트 등록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만약 티스토리 운영 중 블로그가 저품질 등이 발생하여 다음사이트에서 최적화 사이트로 조회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는데, 다음에 그런일이 발생한다면 꼭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